특성화시장 육성사업

상세정보
지역 전국
분류 내수
정책명칭 특성화시장 육성사업
지원규모 167곳 내외 지원(99곳 선정, 565.5억 원) - ’16년 지원현황 : 신규 98곳 포함 157곳, 558.5억원 지원 ○ 글로벌명품시장 : 10곳, 80억 원(3년간 시장당 50억 원 이내) ○ 지역선도시장 : 10곳, 44억 원(3년간 시장당 최대 25억 원 이내) ○ 문화관광형시장 : 84곳, 248.5억 원(3년간 시장당 최대 18억 원 이내) ○ 골목형시장 : 60곳, 179억 원(1년간 시장당 6억 원 이내) - 사업비 편성 : 국비 50%, 지방비 50% 매칭 - 문화관광형, 골목형, 글로벌명품시장은 ‘17년까지 165곳, 200곳, 10곳 육성 목표 - 수요 등을 고려하여 지원 규모 조정 가능
지원대상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제2조에 의한 전통시장, 상점가 중 상인조직을 보유한 곳으로서 시장의 개성과 특색을 발굴하여 특성화 시장으로 발전 가능한 시장
상인조직 : 상인회, 상점가 진흥조합, 사업협동조합 또는 협동조합, 민법에 의한 법

지원이 안되는 기업
골목형시장 및 문화관광형시장은 기존에 문화관광형시장이나 문전성시(문체부)를 지원받은 시장은 제외
같은 해 1개 사업만 참여 및 단계별(골목형→문화관광형→지역선도시장→글로벌명품) 지원은 가능하나 역으로 참여 불가
기존 지원을 받은 시장은 동일사업 중복 지원 제외

<지원우대>
'대한민국 우수 전통시장’ 인증 전통시장 및 상점가
최근 3년 이내 정부포상 실적(중소기업청장상 이상)이 있는 시장

목적 전통시장의 개성과 특색을 살려 외국인이 즐겨 찾는 글로벌명품시장, 지역의 역사·문화·관광 자원과 연계한 문화관광형시장, 지역 우수시장을 발굴하여 전통시장 활성화 롤모델을 구축하는 지역선도시장, 1시장 1특색을 살려 대표브랜드를 창출하는 골목형시장을 육성합니다.
지원내용 지원내용
시장별 특성을 발굴하여 살거리·즐길거리·볼거리 마련을 위한 다양한 사업 추진
글로벌명품시장 : 외국인이 가고 싶은 전통시장 육성에 필요한 글로벌 상품·마케팅, 한류공연, 외국인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 등
지역선도시장 : 지역적 특색과 개성이 우수한 시장을 발굴하여 지역 대표시장으로 육성하기 위한 생활 문화공간 조성, 야시장, 한류공연, 전통체험 등
문화관광형시장 : 문화자원과 관광자원을 연계하여 관광과 쇼핑이 가능한 시장을 육성하기 위해 문화공연, 축제, 민속체험, 이벤트 등
골목형시장 : 1시장 1특색을 발굴하여 주민참여형 프로그램 운영, 신메뉴 상품과 레시피 개발, 대표 브랜드 육성, 상품 진열 등


신청접수 신청접수
○ ‘16. 12월 ~ ’17. 1월 * 관할 지역 지방 중소벤처기업부 방문 또는 우편접수(마감일까지 도착분에 한함)


제출서류 제출서류 ○ 사업신청서 * 신청양식은 중소기업청(www.smba.go.kr),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www.semas.or.kr) 홈페이지에 게시
문의처(시행기관+연락처담당부서)
○ 담당부서 : 시장상권과
○ 연락처 : 042-481-4335
사이트 바로가기
※ 출처 :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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